내 인생의 중요한 순간들
-나의 삶에 대하여
유년 시절
자존감의 원천 -
환경적 요인으로 자정의 경제적 형편이 빈한한가 넉넉한가 부유한가/
부권 또는 모권의 권위의 유무 즉 힘이 있어 타 가족에 의한 여러 영역의 침탈에 대해 대응할 힘,
그 힘의 원천으로서 지적인 우월감 여부,
다시 말하면 무시당하지 않을 만큼의 권위(예를 들면 빈한하지만 아버지는 지적으로 우월한 자로서 남에게 무시당하지 않는 사람이다. 또는 빈한하나 보통의 완력과 지능을 가진 성실한 가장으로 남에게 무시당하지는 않는 사람이다.)
경제적 빈한(초가 오두막, 얹혀 사는 집-방 1칸 부엌 반칸/상징적 의미=이는 공동 묘지 아래 마을로 이사해서도 마찬가지였다)과
타 가정과 비교해볼 때 부권의 무능
자아가 강한 소년-괴로움과 번민이 컸다.
그러나 강한 생활력을 가진 어머니, 현재보다 미래를 더 꿈꾸는 어머니가 경제적 어려움과 권위의 부재를 대체했다.
기독교적 세계관을 발판으로 현세의 고통을 고통으로 여기지 않고 천국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된 것도 유년의 시기를 넘길 수 있는 정신적 힘이 되었다.
청소년기
인간이기 위한 요소
몸/지능(
1)언어적 지능
단어의 의미와 소리에 대한 민감성, 문장 구성법의 숙력, 언어 사용법에 대한 이해
2)논리,수학적 지능
사물과 상징, 그 작용과 작용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추상적 사고 능력, 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과 이유를 찾으려는 능력
3)공간적 지능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지각된 것을 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 물리적 자극 없이 시각 경험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 균형과 구성에 대한 민감성, 유사한 양식을 감지하는 능력
4)신체,운동적 지능
표현하거나 목적을 직접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신체를 숙련되게 사용하는 능력,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
5)음악적 지능
개개의 음과 음절에 대한 민감성, 음과 음절들을 큰 음악적 리듬이나 구조로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음악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
6)대인간 지능
남의 기분, 기질, 동기, 의도를 파악하고 구분 짓는 능력, 남에 대한 지식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잠재력
7)개인 내 지능
삶에 대한 자신만의 감정에 대한 접근, 행동을 주도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감정을 유도하는 능력
가드너는 종래의 지능이론들을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그 외의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의 능력을 학교나 가정에서 제대로 인정하거나 개발해 주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일상의 많은 전문적 직업들, 예컨대 교육자, 의사, 정치가, 건축가, 사업가, 행정가, 예술인, 종교인 등 에게 필요한 능력을 분석해 보면 이들 직업에서 성공하는 것은 언어적 지능과 논리, 수학적 능력에만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작가에게는 개인 내 지능이, 외과 의사나 건축가에게는 공간적 지능이, 교육자에게는 대인간 지능이, 운동선수에게는 신체, 운동적 지능이 더 필수적인 요소이다.
감성지능 및 사회적 지능의 개념과 교육(EQ-Emotional Quotient)
현대의 지능이론에는 감성지능과 사회적 지능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있다. 이 두 개념은 앞에서 소개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개인 내 지능과 대인간 지능의 두 가지 즈능과 관련이 깊다.
감성지능이란 자신의 감정을 예민하고 정확하게 알아차리고 그것을 지적으로(혹은 언어로) 이해하는 능력과 남, 특 상대방의 감정을 예민하고 정확하게 알아차리고 그것을 지적으로(혹은 언어로) 이해하는 능력을 뜻한다. 따라서 감성지능이 부족한 사람은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타인을 이해하지 못한다. 또한 사회적 지능은 감성지능과 상당히 비슷한 개념이다. 다만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사회적 지능은 사람의 감정뿐만 아니라 동기, 의도, 기분, 성격 등에 대한 정확하고 폭넓은 이해능력 그리고 그런 이해에 바탕을 두고 적절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사회적 지능에는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까지 포함된다.
감성지능과 사회적 지능은 유능한 지도자, 교사, 성직자, 카운셀러, 관리자, 영업이나 판매직 종사자, 정치가 등이 되는 데 필수 능력이다. 종전의 지능이론에서는 이런 인간적인 측면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분석적 지능의 능력만을 다루었으나 현대의 지능이론에서는 이와 같이 인간의 감정, 입장, 기분, 동기, 가치관, 선호 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지능이론의 변화는 전인교육의 이론과 관련이 있다. 순수한 분석적 지능만 발달한 인간, 지식과 정보로만 가득 찬 인간보다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사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더불어 살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추구하는 것이다. 현대사회가 지식과 정보로 넘쳐나는 시대라는 점에서 전인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런 지식과 정보를 의미있고, 적절하고, 가치 있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를 생각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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